갯가마우지(민물가마우지, Phalacrocorax carbo)

홈 > 자유마당 > 북한이야기
북한이야기

갯가마우지(민물가마우지, Phalacrocorax carbo)

사노라면 0 217 58.♡.117.6
민물가마우지는 동해북부의 섬들에서 적은 마릿수가 번식하고 중부이남의 해안일대에서 겨울나기를 하는 희귀한 종이다. Ⅳ부류에 속한다. 민물가마우지의 눈앞, 눈뒤, 아래턱기부에는 깃이 없고 드러나 있다. 윗머리, 목은 광택이 나는 검은색이며 부리의 기부, 머리옆은 흰색이다. 머리와 목에는 흰색의 짧은 장식깃이 있다. 등면은 광택이 나는 푸른밤색이고 날개깃과 꽁지깃은 검은재색이며 흰색의 큰 무늬가 있다. 부리는 연한 밤색이고 끝은 검은색이며 다리도 검은색이다. 날개길이는 319mm, 꼬리길이는 136mm, 부리길이는 61mm, 부척길이는 64mm, 몸무게는 2,160g이다.

민물가마우지는 북한의 선봉알섬 동쪽경사면 바위턱에서 번식하고 중부이남에서 겨울나기를 한다. 주로 맑은 물이 천천히 흐르는 강, 바다 기슭과 풀 또는 관목이 무성한 낮은 언덕에서 산다. 민물가마우지는 3년 지나야 번식에 참가하며 이 시기에 작은 무리 또는 쌍으로 생활한다. 둥지는 나무 위, 해안의 바위 위에 튼다. 해마다 같은 둥지를 이용한다. 둥지는 마른 나뭇가지, 갈 등으로 크게 틀며 알자리에는 마른풀잎, 나뭇잎을 깐다.

암컷은 4월 초순에 2~5개의 연한 푸른색의 알을 낳고 품기 시작한다. 알의 크기는 평균 62.3×38.6mm이다. 첫 알을 낳으면서부터 두 어이가 교대로 품기 시작하므로 한둥지 안에서 부화한 새끼의 크기는 서로 다르다. 알 품는 기간은 약 30일이며 갓 부화한 새끼는 알몸이다. 새끼는 2주일 지나서 털이 덮이고 날개깃과 꽁지깃이 나오기 시작한다. 어이는 하루에 3~5회씩 새끼에게 먹이를 날라다 먹인다. 새끼는 한 주일 지나면 작은 물고기를 통채로 삼킨다. 처음에는 하루에 500~600g, 그 이후에는 700g이상 먹는다. 어이들은 하루에 평균 700~750g의 물고기와 연체동물, 곤충, 개구리 등을 먹는다. 드물게는 풀도 먹는다.

민물가마우지는 이행 및 겨울나기시기에 함경북도, 함경남도, 강원도 등에 날아드는데 세계적으로는 중국의 장강 이남의 여러 지역, 러시아의 연해주와 아무르일대에 분포되어 있다.
Facebook Tumblr Twitter NaverBand Naver KakaoStory
※ 위 내용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조선족정모는 모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SOSKR.COM
Lv.27  사노라면  위관(尉官)
156,216 (52.3%)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답변글
북한이야기
게시물 검색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