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점무늬물범(Phoca Vitulina Linnaeus)

홈 > 자유마당 > 북한이야기
북한이야기

잔점무늬물범(Phoca Vitulina Linnaeus)

사노라면 0 413 58.♡.117.6
잔점무늬물범은 적어져 가고 있는 아종이다. Ⅱ부류에 속한다. 잔점무늬물범은 물범가운데서 가장 큰 종이다. 몸길이는 평균 140~160cm, 가장 큰 것은 214cm, 몸무게은 50~80kg, 가을철 살찐 상태에서는 150kg이다. 수컷은 암컷보다 좀 크다. 몸생김새는 실북모양이고 광택이 나는 재색의 짧은 털이 빽빽이 나 있으며 밑털은 없다. 주둥이는 검은밤색인데 양옆의 볼에는 희미한 밤색점무늬가 약간 있다. 앞머리와 뒷목에 어두운 밤색의 불규칙적인 잔점무늬가 총총히 있고 등에서 뒤끝으로 가면서 색이 연해지며 잔점무늬는 뒷목에서보다 좀 드물다.

몸 양옆은 색이 연하고 점무늬도 적다. 목옆과 아래에는 흰누런색에 불규칙적인 검은밤색무늬가 드물게 나 있다. 가슴에서 배까지는 색이 연하고 점무늬가 더 적다. 코거울은 검은색이다. 잔점무늬물범은 주로 청어, 빙어, 까나리, 연어와 같은 물고기와 갑각류, 연체동물을 잡아먹는다. 그 마릿수는 적다. 조사자료에 의하면 1936년 1월 청천강 하류와 1949년 5월에 초도에서 각각 1마리씩 관찰하였으며 그 후 나선시에서 관찰하였다. 최근에 함경남도 신포, 낙원, 강원도 원산, 고성 일대 바다수역에서 고기잡이그물에 걸려 포획된 개체들을 현재 동물원 수족관에서 기르고 있다. 암컷의 성성숙은 3년이고 수컷은 5~6년이다. 암컷은 해마다 번식하지 않는다.

잔점무늬물범은 5~6월에 쌍붙고 새끼배는 기간은 11개월이다. 북쪽수역에서는 3~4월, 남쪽수역에서는 2월에 새끼를 낳는다. 북실북실하고 빽빽한 흰털로 덮인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3~4주 동안 젖을 먹으며 1개월이 되면 자유로이 행동한다. 8~9월에는 무리로 활동한다. 그의 천적은 범고래이다. 잔점무늬표범은 동해와 서해에 퍼져 있는데, 황해남도 은률군, 초도와 해주만, 나선시 두만강 하류, 평안남도 문덕군 청천강의 하류 등 여러 수역들에 분포되어 있다. 세계적으로는 태평양의 북극수역과 북위 37°까지의 온대수역에 분포되어 있다.
Facebook Tumblr Twitter NaverBand Naver KakaoStory
※ 위 내용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조선족정모는 모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SOSKR.COM
Lv.27  사노라면  위관(尉官)
156,216 (52.3%)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답변글
북한이야기
게시물 검색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