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체류자 자진신고해서 귀국하는 절차

홈 > 취업정보 > 정책정보
정책정보

불법체류자 자진신고해서 귀국하는 절차

사노라면 1 593 58.♡.154.200
안녕하세요!



본인은 2007년에 일본에 단기 상무비자 15일짜리로 입국하여 2016년까지 약 9년가량 오버스테이로 일본에 체류하었습니다.
아래는 본인이 자진출두 신고해서 출국하기 까지의 절차를 소개하니, 저와 같은 사정을 가진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진신고해서부터 출국(항공권 탑승일 기준)까지는 약 3주일정도 소요됐습니다.



대략적인 절차는
①입관에 출두
②위반조사
③출국할 티켓 구매
④출국명령서 교부
⑤구매한 티켓 날짜에 맞춰 일반 외국인과 동일하게 출국
⑥출국 수속 시, 출국명령서 제출
⑦탑승



아래는 절차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1. 2016년4월13일 오후 1시쯤, 처음으로 동경입국관리국에 출두



본인 거주지 주소가 神奈川県川崎市로 돼 있어서, 横浜支局에 가야 된다고 하였습니다.
일단 이날 동경입국관리국에서 출두신고서와 별지를 기입해서 제출하고, "출두확인서/出頭確認書"를 받고 이튿날 10시에 横浜支局에 재차 출두하였습니다.


출두신고서와 별지에는, 성함, 출생년월일, 입국날짜, 오버스테이를 하게 된 날짜 등등 기본적인 사항을 적고 마칩니다.

다 적고나서 수정한 부분이 있으면, 해당 부분에 왼손 식지에 검은 인주로 지문을 찍고, 서명 쪽에도 외손 식지로 지문을 찍습니다.



※ 여권에 "출두확인서/出頭確認書"를 첨부해 줍니다.
※ 만약 경찰의 질문을 받으면, "출두확인서/出頭確認書"를 보이면 괜찮다고 하였습니다.
※ 가능하다면, 출두 전에 입관에 전화를 해서, 어느 입관에 출두를 하면 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2016년4월14일 오전 10시에 横浜支局에 출두



다시 출두신고서와 별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작성 내용은 동경입국관리국에서 적은 내용과 동일합니다.

다음, 어딘가 구석쪽으로 들어가서 컴퓨터 앞에 앉아서 지문채집기로 양손 손가락 지문을 하나씩 전부 채집하고, 정면 상반신 사진을 한장 찍습니다.​ 지문이 제대로 찍히지 않은 손가락은 재차 반복하면서 채집을 합니다.



지문 채집과 촬영이 끝나면 이날 수속은 완료하었습니다. 다음, 담번에 출두할 일시가 출두확인서에 적혀져 있으며, 그 일시대로 출두해야 됩니다.
담번 출두 일시는 4월25일 오후 2시로 되어 있었습니다.



※ 여권에 "출두확인서/出頭確認書"를 첨부해 줍니다.
※ 이 날까지는 귀국 항공권은 구매하지 말아야 합니다. 항공권에 대해서는 입관 담당자가 담번에 출두할 때 설명을 한다고 하였으며 지시가 있을 때 구매해야 됩니다.



3. 4월25일 오후 2시에 横浜支局에 출두



담당자의 인도 하에 실내로 안내 되었습니다.
이 날에는, 담당자가 여러가지 질문을 해가면서, 違反調査書와 供述調書를 작성합니다.

대략적인 질문 내용은;

어떻게 왜서 일본에 왔는가?
일본에 와서 어디에서 살았는가?
일본에 있는 동안 무슨 일을 했는가?
왜서 귀국을 하려고 하는가?
등등
질문을 하나씩 마치면 담당자가 供述調書에 대답한 내용을 적습니다.
이렇게 질문 및 供述調書 작성이 완료하면, 違反調査書와 供述調書의 기재 내용을 확인하고, 대답한 내용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서명을 합니다. 이렇게 약 1시간 정도의 違反調査가 끝납니다.



다음으로, 항공권 구매에 대해서 설명을 해줍니다.
(1) 항공권은 인터넷 등으로 구매하지 말고 반드시 항공권 대행 여행사(점포)에 직접 가서 사라고 합니다.
왜냐면, 입관 담당자 말로는, 불법체류자가 귀국 할 경우 항공회사에 따라 비행기 탑승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었습니다. 실제로 그런 일이 있은 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될수록 직접 항공권 대행 여행사에 가서 불법체류자로서 입관에 자진신고를 해서 귀국한다는 의사를 전달하고 항공권을 구매하라고 하었습니다.



(2) 입관 담당자가, 언제부터 언제까지 사이의 항공권을 언제까지 구매하라고 지시를 합니다.
저의 경우는, 4월27일까지 5월3일부터 5월9일 사이의 항공권을 사라고 지시 받았습니다.



(3) 4월27일까지 항공권을 구매해서, 구매한 E티겟과 항공권 영수증을 반드시 입국관리국에 팩스를 보내야 됩니다. 티겟 구매 시, 티켓을 판매하는 여행사에 부탁을 해서 팩스를 보내달라고 부탁하면 친절하게 대응을 해 줍니다. 팩스를 보내고 나서 입관 담당자에게 연락을 해서 팩스 도착 여부를 확인하세요.



(4) 왕복 항공권을 구매해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본인의 경우, 4월27일까지 5월3일부터 5월9일 사이의 항공권을 구매해서, 구매한 E티겟과 항공권 영수증을 팩스로 보내라고 지시 받았습니다.



이렇게 위반조사와 항공권 구매에 대한 설명이 끝나면 출두확인서에 담번 둘두 일시를 적어주며, 그 일시대로 또 입관에 출두해야 됩니다. 본인의 담번 출두일은 2016년5월2일 오전 9시로 되어 있었습니다.



※ 담번 출두 시에는, 구매한 E티겟과 항공권 영수증 원본 및 여권을 지참해야 됩니다.


4. 2016년5월2일 오전 9시에 横浜支局에 출두



몇일 전에 구매한 E티겟과 항공권 영수증 원본 및 여권을 지참하고 출두하였고, 담당자에게 제출하였습니다.
약 1시간반가량 앉아서 기다리니, 이번에는 원래의 담당자가 아닌 主任審査官이 부릅니다.



이 날에는 수속이 완료하는 날이며, 主任審査官이 出国命令書를 보여주며 이름 및 출생년월일 등을 확인하고 설명을 해줍니다.
A4 사이즈의 종이장으로 된 出国命令書는 여권에 첨부해 줍니다. 출국을 할 때 출국 수속시 이 出国命令書를 제출해야 됩니다.

出国命令書에는 출국하기까지의 사이의 활동범위가 정해집니다. 본인의 경우 神奈川県内 및 羽田空港까지의 순로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출국기한은 만약의 비행기 트러블을 고려해서 출국일 이튿날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이 出国命令書 즉 出国命令制度라고 하는 수속으로 귀국을 하면, 1년동안은 일본에 입국할 수 없다고 설명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出国命令書를 수령했다는 서명을 하면 전체 수속은 완료되며, 출국일에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면 됩니다.



참고로, 출국 수속 시 여권에 소위 검은 도장이 찍힙니다.



일본에서 출국 시 찍는 도장 밑에 "55の3"이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위에 찍힌 "55の3"의 뜻은 일본의 입국관리 및 난민인정법에서 제55조의3항을 가리킵니다. 아래는 "55の3"의 내용입니다.

(出国命令)

第五十五条の三  主任審査官は、第四十七条第二項、第四十八条第七項、第四十九条第五項又は前条第三項の規定による通知を受けたときは、速やかに当該通知に係る容疑者に対し、本邦からの出国を命じなければならない。この場合において、主任審査官は、十五日を超えない範囲内で出国期限を定めるものとする。

2  主任審査官は、前項の規定により出国命令をする場合には、当該容疑者に対し、次条の規定による出国命令書を交付しなければならない。



3  主任審査官は、第一項の規定により出国命令をする場合には、法務省令で定めるところにより、当該容疑者に対し、住居及び行動範囲の制限その他必要と認める条件を付することができる。

흔히 말하는 검은 도장이 별도로 찍힙니다. 일본측 입관에서 마지막에 출국명령서를 교부할 때, 여권과 출국명령서에 계인을 찍은 것입니다.
[출처] 불법체류자 자진신고해서 귀국하는 절차 - 조선족 정모
Facebook Tumblr Twitter NaverBand Naver KakaoStory
※ 위 내용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조선족정모는 모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SOSKR.COM
Lv.27  사노라면  위관(尉官)
154,376 (35.5%)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나라별정책
게시물 검색
포토 제목